진정성이 결여된 세태의 단기적 성과에도 불구, 장기적 불평등과 부패의 가속화라는 부정적인 단면을 함께 소개하면서, 진정성이 통용되지 않음으로써 갈등을 겪고, 국가 경쟁력 하락에 대한 단초가 된 우리나라 상황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이에 대한 해법으로써 진정성 있는 리더의 육성과 개발에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에게 행복을 주는 어떠한 이벤트, 사건이 존재할 때 그 순간이 바로 행복이다’라고 말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내가 현재 내 생활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 누군가 온전한 내 모습을 그대로 사랑해 준다는 것, 그것이
세상을 떠나자 스물 살 연상인 방탕한 형이 가산을 모두 탕진해 버렸다. 그 후 김유정은 가난한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며 생활할 수밖에 없었다.
가난으로 인한 여성 매춘의 실태는 김유정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서, <산골 나그네>를 시발점으로 해서, 이후 <
내용으로 올바른 정치적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작은 토대가 생기기 때문이다.
둘째, 시장의 자유를 선택하느냐 정부의 개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세금의 방식 그리고 노동자와 자본가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갈등과 입장차이를 이야기해줌으로써 사회의 전반적인 갈등 양상에 대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
Ⅱ. 인상적인 글 발췌
1) 길을 잃었을 때는 근원으로 돌아가야 한다. 신화를 리더십 교육에 접목하고자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신화는 현대인의 치명적인 근시안을 무한대로 확장시켜 생의 가장 근원적인 물음, 즉 ‘인간은 도대체 삶에서 무엇을 구하고, 어떻게 해야 행복해지는가’를 되새겨보게
강혜선(2013). 신화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묻다. 21세기북스.
1. 인상적인 글 발췌
로마신화에서 바커스 Bacchus라고 불리는 디오니소소는 서양 정신사에서 명징한 정신과 이성의 힘을 대변하는 아폴론의 대척점에 선다. 아폴론이 빛과 의식의 영역에 서 있다면 디오니소스는 휴식과 쾌락에 깃든 어둠
Ⅱ. 인상적인 글 발췌
1) 길을 잃었을 때는 근원으로 돌아가야 한다. 신화를 리더십 교육에 접목하고자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신화는 현대인의 치명적인 근시안을 무한대로 확장시켜 생의 가장 근원적인 물음, 즉 ‘인간은 도대체 삶에서 무엇을 구하고, 어떻게 해야 행복해지는가’를 되새겨보게
세상을 떠나자 스물 살 연상인 방탕한 형이 가산을 모두 탕진해 버렸다. 그 후 김유정은 가난한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며 생활할 수밖에 없었다.
가난으로 인한 여성 매춘의 실태는 김유정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서, <산골 나그네>를 시발점으로 해서, 이후 <
소크라테스가 살 수 있음에도 그것을 포기하는 것은 적들이 원하는 것이고, 낳은 자식들을 책임지지 않는 것이며, 주위의 친구들을 비겁하게 수치스럽게 만드는 것이다.
둘째, 크리톤의 탈옥 권유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답변 부분이다. 소크라테스는 탈옥을 권유하는 크리톤에게서 세상의 평판을 신